테무 Temu 성공 전략, 그 이면의 문제점

Temu 성공 전략, 그 뒤에 숨겨진 문제

이번 미국 슈퍼볼 광고에서 가장 많은 광고비를 지출한 기업은 중국의 테무(Temu)였다.

30초 만에 90억 원 상당의 광고 6개를 내보냈고, 200억 원이 넘는 비용을 지출했다.

중국 저가 쇼핑 앱 Temu의 성장 모멘텀은 정말 강력합니다.

놀랍다.

테무의 성공 전략과 그 이면에 숨어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자.

출시 1년여 만에 전 세계 48개국에 진출해 대부분 국가에서 앱 다운로드 순위 1위를 차지했다.

Temu 앱은 미국 내 부동의 1위인 Amazon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는 테무의 초저가·무료배송 전략에 긴장하고 있다.

네이버와 쿠팡도 전략을 펼치고 있다.

어떻게 그렇게 짧은 시간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테무의 성공 전략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그 뒤에 있는 문제는 무엇입니까?

Temu는 중국 온라인 직접 쇼핑 플랫폼입니다.

테무는 유통단계를 최소화하여 반값혁명을 이루었습니다.

Temu는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Temu의 성공 전략은 다른 쇼핑 앱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다는 것입니다.

매우 저렴합니다.

초저가를 광고하고 있습니다.

Temu의 모회사는 중국 전자상거래 회사인 Pinduoduo입니다.

2015년 설립된 핀둬둬는 중간 유통단계를 없애고 중국 중소도시 소비자와 농민을 직접 연결한다는 전략으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창고가 필요 없는 유통 혁신을 이루었습니다.

자회사 테무는 모회사의 전략을 따른다.

그대로 계승되었습니다.

Temu는 제조업체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기 위해 차세대 제조 모델 NGM을 채택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쟁사 대비 최대 50% 저렴하게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은 테무의 성공전략과 그 이면의 문제점을 모두 담고 있는 출발점이다.

중국 현지 기업이 테무에 물품을 보내면, 테무가 100% 위탁 방식으로 배송한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낮습니다.

또한 Temu Temu의 성공 전략 중 하나는 눈요기가 많다는 것입니다.

테무 앱에는 카드 뒤집기, 룰렛 등 다양한 미니게임이 도입됐고, 흥미로운 상품도 많아 앱 사용 시간이 상당히 높다.

Temu가 미국의 Z세대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있는 이유 중 하나는 Temu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고 친구를 등록하여 저렴한 가격과 무료 제품을 제공하는 게임화입니다.

이를 추천 마케팅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테무의 성공 전략은 동시에 그 이면에 숨어 있는 문제점을 노출시키는 문제도 가지고 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지루해지기 쉽고 비판받기도 쉽습니다.

초저가 상품에 주력하는 테무(Temu)는 아마존, 쇼피파이, 요즘 인기 있는 초저가 패션 브랜드 셰인까지 제치고 전 세계 쇼핑 앱 1위를 차지했다.

Temu는 종종 Wish, AliExpress 및 Shein과 같은 다른 중국 쇼핑 포털과 비교됩니다.

Temu는 패션에 중점을 둔 Shein보다 훨씬 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합니다.

그리고 Temu는 검색 기반입니다.

오히려 발견 기반 쇼핑을 옹호합니다.

테무의 성공 전략과 그 이면의 문제점을 살펴봅니다.

테무에는 이런 문제가 많습니다.

주문한 상품이 바다 건너편으로 오기 때문에 다른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배송이 지연되고 반품 문제가 발생합니다.

환경에도 좋지 않고, 직원 처우 문제 등 한국의 다이소나 쿠팡에도 비슷한 문제가 있습니다.

Temu는 90일 이내에 제품을 무료로 반품하고 전액 환불받을 수 있으며, 배송이 너무 오래 걸릴 경우 무조건 크레딧을 제공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저품질, 저품질, 위조품 문제에 대한 논란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가격이 초저렴하다 보니 이런 문제는 계속해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쉽게 말하면 테무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값싼 중국산 제품이다.

그런데 정말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결론은 전 세계적으로 품질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러한 Temu의 성공 전략은 오래 가지 못할 것 같습니다.

그 이면의 문제가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이다.

싸게 팔렸을 때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기대치를 낮추면 놀라운 제품을 많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테무의 성공 전략과 그 이면에 숨어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았습니다.

Temu를 현명하고 현명하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