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사업주나 이미 경험이 꽤 많은 사업주라도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며 광고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집에 돌아와 엘리베이터를 탈 때, 집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어디에서나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 때문에 홍보나 홍보 자체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의견이 많다.
예전에는 이런 마케팅이 소비자가 선택하는 개념이었지만, 현대사회에서는 선거 세뇌에 가까운 방식이라 광고라고 밝혀지면 그 자체로 반감이 든다.
구매하시면 시내에서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다 자연스럽게 퍼뜨릴 수 있는 바이럴 마케팅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해야 더욱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으므로 오늘은 그 의미와 과정,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마케팅이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지만 이는 매우 포괄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그 중에서 자신의 사업에 맞게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저기서 바이럴마케팅의 효과에 대해 듣고 한번 해보자고 마음먹었지만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고, 무턱대고 돈을 지불하기에는 너무 위험합니다.
따라서 회사를 선택할 때 원하는 결과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선택하기 전에 몇 가지 사항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선 기본 단계입니다.
기획력이 중요합니다.
각 사업 아이템마다 소비자층과 타겟 시장이 다르기 때문에 사업 내용에 대한 깊은 이해와 시장 및 트렌드에 대한 통찰력이 필수 요소입니다.
기획 단계부터 잘못된 버튼을 누르면 전체적인 방향과 매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지불한 광고비가 전혀 엉뚱한 방향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미팅에서는 고객의 요구사항은 물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업계 내 경쟁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산업이 어떤 것인지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는지 잘 이해해야 합니다.
광고산업이 더욱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항상 이러한 트렌드에 주목하고 이를 비즈니스에 반영해야 합니다.
그럴듯한 말로 결과를 과장하고, 바이럴 마케팅의 의미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제공하지 않고 비용 문제만 다루는 곳이라면 진행해서는 안 됩니다.
광고 대행사의 경력이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에는 업종별, 온/오프 경계를 명확히 구분하지 않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의 경험이 마케팅에 접목되어 더욱 새롭고 효율적인 프로젝트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바이럴 마케팅 효과는 진정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지인이나 이웃이 SNS를 통해 제품을 추천하면, 자신의 제품이 좋다고 대놓고 말하기보다는 낯선 제품이라도 망설임 없이 빠르게 받아들이는 편이다.
이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주장을 하기 위한 바이럴 게임이지만, 그 과정에서 내용이 너무 인위적이거나 의도적으로 제작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 오히려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그러므로 바이럴 마케팅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이에 맞는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회사와 계약을 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내부적으로 각 콘텐츠를 담당하는 직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품질도 유지됩니다.
업데이트나 변경 사항, 피드백 등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연락을 드리고 광고에 반영됩니다.
아무리 사진을 잘 찍어서 상세한 정보와 함께 올려도 원하는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주들은 직접 시행하지 않고 홍보대행업체를 찾는다.
실패의 요인은 그들에게 있습니다.
블로그 시스템에는 일반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알고리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다년간의 경험에서 나오는 논리에 대한 통찰력이 필수적입니다.
많은 프로모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어떤 점을 강조하고 어떤 점을 숨겨야 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데이터를 보유한 회사와 협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면 낭비되는 돈과 시간이 최소화됩니다.
할 수 있고, 적은 투입으로도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의미를 염두에 두고 포트폴리오를 요청해 꼼꼼히 검토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실제 업무가 상사가 원하는 스타일과 방식에 부합하는지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데이터가 나오든, 결과가 좋아도 분위기가 사업 성과와 맞지 않거나 단점이 부각되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기가 많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트렌드를 사업아이템과 업계에 자연스럽게 접목시켜 소비자층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광고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러한 기술을 갖춘 회사는 항상 시류에 편승합니다.
귀하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비즈니스를 계속 유지하는 데 도움이되므로 귀하의 비즈니스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평가가 확산됐고, 이를 실천하지 않는 기업이 없을 정도로 필수 요소가 됐다.
이에 비례해 관련 업체도 생겨났는데, 그 중에는 국민의 요구를 적절히 반영하고 판매에 도움을 주는 업체도 있다.
회사를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의 의미를 이해하고 타겟 소비자에게 거부감 없이 좋은 인상을 남기면서 보장된 결과로 광고를 집행하고 싶다면 오늘 제공되는 정보를 주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서울시 금천구 두산로 70 구루마케팅으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