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변리사 윤웅채입니다.
만나서 반가워요. 레시피 특허의 필요성은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사업을 시작하기로 결정하는 시기일 것이기 때문에 계획을 세우고 결심하기 좋은 시기인데, 보통 새해 무렵이 됩니다.
물론 그 사이에도 그런 일이 일어난다.
사람들이 떼로 몰려오는 날도 있다.
그리고 프랜차이즈로 확장을 계획하고 계시더라도 레시피 특허를 걱정하시는 대표님들이 많습니다.
다른 지점에도 레시피를 공개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 같아요.
– 배합비율, 성분 등에 관한 모든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가? 영업비밀로 유지하고 보호하는 것이 맞나요?
고민이시라면 레시피특허나 식품특허에 관한 문의를 남겨주세요. 내용이 확인되는 대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윤변리사와의 1:1 상담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상담] 2023.ver 윤변리사와의 1:1 무료 상담이 지금 바로 가능합니다.
안녕하세요. 특허법인 테헤란특허센터 변리사 윤웅채입니다.
2020년말부터 약 2년여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blog.naver.com ▼ 윤변리사에게 맡기면 비용은 얼마나 되나요? ▼ [비용] 특허법인 테헤란 출원등록비 안내 (5월 23일 기준) 특허출원 비용 특허출원은 혼자서 진행하기 매우 어려운 분야입니다!
기술분야의 컨텐츠나 등록의 어려움… blog.naver.com 레시피 및 식품특허 등록의 장점 음식점을 운영한다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요소는 많지만, 레시피 특허 등록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특허청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레시피 특허가 있다고 하면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고 이해하기 어렵지만, ‘특허권자’에 ‘거래’, ‘여기가 음식점인 것 같다’ 등의 내용이 나온다.
특허로’라는 말은 곧 신뢰로 이어진다.
또한 이를 직접 마케팅에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귀하가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을 알릴 수도 있습니다.
특히,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면 여러 지점과 소통이 필요하고 어느 정도 레시피를 공개해야 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레시피 특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 역할을 할 수 있다.
레시피 특허는 얼마만큼 공개해야 합니까? 우선 레시피특허나 식품특허를 이야기한다면 특허제도의 특성상 명세서에 기재된 정보가 모두 공개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공개하고 보호를 받아야 하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진상. 검색을 통해 나온 이슬버섯 관련 레시피특허 내용을 검색해봤습니다.
레시피로 받을지, 제조방법으로 받을지 고민해야 합니다.
기존 식품이라도 성분이나 배합비율이 독특하다고 인정되면 특허등록도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성분이 조금만 바뀌고 맛이 비슷하다면 과연 지켜질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수 있다.
식품특허 신고서 제출 시 완전히 정확한 정보를 공개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 콘텐츠에는 매우 상세한 레시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선택사항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식품에 마가린이 30g이 들어있다면 숫자가 정확히 30g이 아니라 20~40g으로 적혀 있어서 따라하려고 해도 쉽지 않을 것이다.
실제 레시피 특허 성공 사례 몇 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전라남도 나주에서 진행된 레시피 특허 사건입니다.
이번 사례는 초밥에 관한 내용으로 제조방법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우선심사가 아니어서 빠르게 진행되지는 않았으나, 의견제출공지에 의견을 제출하여 2022년 5월 등록에 성공하였습니다.
범위를 기재하고 정확한 수치를 기재합니다.
차이점을 아시죠? 2) 치즈를 이용한 숙성쇠고기 제조방법에 대한 특허에 이어 숙성쇠고기에 대한 특허가 있습니다.
부산 수영구에 살았습니다.
마케팅에 활용하고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특허를 등록하고자 했으나 진보성이 지적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됐다.
의견 제출 공고가 나왔을 때 심사관을 최대한 설득하기로 하고 지원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거절사유가 제시되지 않아 바로 등록에 성공하여 상당히 폭넓은 권리를 인정받아 레시피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결론: 상담 예약이 바로 잡혀서 2건의 성공 사례로 마무리되지만, 요식업 주인들은 위 사례들만큼 레시피 특허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마케팅 목적뿐만 아니라 권리 보호를 위해서도 그렇습니다.
저희가 이 일을 하면서 ‘내가 왜 이걸 해야 하지?’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히려 ‘나도 해야지’라고요. 이와 관련하여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문의를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 편안하게 상담 받아보세요. (리뷰 이벤트 진행 중) 안녕하세요, 변리사 윤웅채입니다.
좀 쑥스럽긴 한데 회사에서 리뷰 이벤트가 있어서 블로그에 글을 쓰겠습니다… blog.naver.com